가슴이 답답할때 의심 질환 9개 알아보겠음

가슴이 답답할때가 있죠. 가슴에는 중요한 장기들이 많습니다. 특히 심장이 있기 때문에 답답한 증상이 있으면 걱정이 됩니다. 심장뿐만 아니라 폐, 위등 중요한 장기들이 많습니다. 가슴이 답답할때 이런 장기에 문제가 생긴걸까요? 가슴이 답답할때 의심해 볼수 있는 원인을 한번 알아 볼께요.

가슴 통증과 관련해 도움되는 링크들

가슴이 답답할때 의심되는 원인들

협심증

아마 가슴 답답하고 통증이 있을때 가장 걱정되는 질환중에 하나입니다. 협심증은 심장으로 가는 혈관이 좁아져서 생기는 질환이라고 하는데요. 평소에는 별 증상이 없고, 뜬금없이 가슴 가운데에 통증이 올때가 있습니다. 보통은 가슴을 누가 손으로 쥐어 짜는 느낌이 들고, 뻐근하는 기분이 듭니다.

심근경색

심근경색은 심장혈관이 막히면서, 심장 주변의 근육이 괴사하는 질환입니다. 딱딱한 혈전이 혈관을 막아 버리면서, 가슴이 답답하고 호흡이 힘들어 집니다. 통증이 30분이상 극심하게 진행되는데, 자칫하면 심부전이 될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의외로 가슴통증의 대부분은 역류성식도염이라고 합니다. 위장의 위산은 역류를 하면 안되는데요. 위장 판박이 약해지면서 위산이 식도까지 치고 올라올때가 있습니다. 이때 가슴 통증이 발생합니다. 가슴이 답답하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고, 쓰리거나 따끔꺼린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신맛이 나는 액체가 목구멍까지 올라오기도 합니다.

밥먹고 바로 눕는 습관을 가진 사람들이 자주 겪습니다.

폐렴

폐렴은 폐에 염증이 생긴 질환인데요. 폐는 가슴 중간에 있기 때문에, 폐에 이상이 생기면 가슴통증이 있고, 답답한 기분을 느끼게 됩니다. 폐렴은 답답한 느낌 외에 아래와 같은 증세가 나타납니다.

  • 별로 움직이지도 않았는데 숨이 참
  • 숨소리가 쌕쌕 거림
  • 폐가 아프다는 느낌이 있음

폐질환

폐에 염증이 생긴 폐렴외에 폐에는 다양한 질환이 있습니다. 폐에 혈액을 공급해야하는 혈관에 혈전이 생길때가 있는데요. 이를 폐색전증이라고 합니다. 굉장히 위험한 질환인데, 가슴이 답답하고 폐를 칼로 찌르는 통증이 있다고 합니다.

폐쇄성 폐질환도 있는데요. 조금만 걸어도 숨이 차고 기침과 가래가 심합니다. 쌕쌕거리는 숨소리가 특징이고 가슴이 답답합니다. 폐질환에는 폐암도 있는데, 폐암도 숨이 차고 답답한 기분을 느끼게 합니다.

천식

천식도 가슴을 답답하게 하는 질환입니다. 기침을 시작하면 끝날 기미가 없이 계속 기침을 하게 되는데요. 숨이 차면서 가슴이 답답하다고 느낀다고 합니다.

저혈압

저혈압도 가슴을 답답한 느낌을 줍니다. 저혈압은 최대혈압 100mmHg 이하, 최저혈압 60mmHg 이하인 경우입니다. 온몸에 공급되어야할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가슴이 답답하고 숨쉬는게 힘들어집니다.

공황장애

신체적인 질환외에도 정신적인 질환이 가슴을 답답하게 합니다. 대표적인 정신과적 질환이 공황장애입니다. 뜬금없이 극심한 불안이 생기는 공황장애는 가슴이 답답하고 호흡이 잘 안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화병이나 우울증등도 가슴을 답답하게 하는 대표적인 정신과적 질환입니다.

그외 원인

가슴을 답답하게 하는 원인은 많습니다. 최근 기승을 부린 코로나의 후유증중에 가슴을 답답하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과호흡증후군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극심한 스트레스 상황에 놓이면, 과도하게 호흡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잘 안쉬어 진다고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건강 글들

당장 병원에 가야할 가슴답답 증상

가슴을 답답하게 하는 질환은 다양합니다. 일시적인 원인도 있고, 잘 살펴봐야 할 증상도 있습니다. 특히 심장과 관련된 질환의 경우에는 긴급을 요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요주의를 해야합니다.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넘어서 어지럽고 팔에 힘이 빠지는 등의 증상이 같이 나타난다면 지체없이 병원에 가야합니다.

가슴답답 관련 영상 몰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