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색변 녹색변 원인, 심각한 거 아냐? 걱정된다면 클릭!

뜬끔없이 초록색변을 볼때가 있습니다. 당황스러운 경우 인데요. 녹색변을 본다는 것이 몸속의 무슨 문제가 생긴것은 아닌지 덕컥 겁이 납니다. 초록색변을 본 이유가 무엇인지 한번 알아 볼께요.

대변에 대한 정보글

녹색변?

원인과 질환이 궁금하다면 어린아기들은 우유를 마시기 때문에 초록색 변을 보는 경우가 많은데요.

성인 초록색변, 녹색변은  초록색 채소나 미역등의 해초류 같은 초록색 음식을 많이 먹었을때 보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갑자기 초록색변, 녹색변이 보여서 놀란 상태라면 내가 최근에 먹은 음식이 어떤것이 있는지 먼저 생각해 보면 답이 나옵니다!

그런데 최근 먹은 음식을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초록색변을 볼만한 어떤 이유도 보이지 않는다면 질병이 생겼거나, 의료시술을 받은 적이 있거나, 약물 복용, 세균감염 등의 원인이 있을 수 있어요.

성인 녹색변 원인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봅시다.

녹색변의 원인

빌리루빈

일반적인 황색변은 담즙에 포함 된 빌리루빈 이라는 성분의 영향을 받아 황색, 다갈색을 띄지만 빌리루빈이 산화되면 녹색이 되어 녹색변이 되는 것입니다.

과음,과식을 하는 경우 장기능이 저하되어 장내의 담즙산의 재흡수가 잘되지 않고 평소보다 많은 빌리루빈이 산화됩니다. 그럴경우 변색깔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장내염증

장내 염증이 생기면 초록색변, 녹색변이 나올 수 있는데요.

장에 염증으로 인해 빌리루빈의 장내 재흡수가 저하되고 산화되어 녹색변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세균감염, 장기능 약화가 원인이 되어 녹색변을 볼 수도 있는 것입니다.

항생제?

최근 항생제를 먹을 일이 있었다면 항생제를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항생제는 각종 균을 죽이면서 장내 정상 세균까지도 죽입니다.

정상 세균은 대변을 갈색으로 만드는 작용도 하는데 이같은 정상 세균이 줄어들면 녹색변을 보기도 하는 것이죠. 

유산균을 먹어서 정상 세균을 늘리면 다시 좋아 질 수 있습니다.

간기능의 저하

또 간기능 저하가 원인 일 수도 있는데요. 간기능 저하로 담즙의 혈중농도가 높아지고, 황달이 생길 수 있습니다.

황달의 경우에도 녹색변을  보게 되고 냄새도 특이합니다.

식중독

식중독에 걸리면 녹색변을 볼 수 있는데요.

장내 빌리루빈 흡수가 저하돼 복통, 설사가 동반되며 세균감염으로 인해 녹색변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기생충, 바이러스, 박테리아 등 에 감염되었을 때도 녹색변을 보게 됩니다.

크론병

또 크론병은 장에 염증이 생기는 병으로 녹색변을 유발해요.

글루텐 알레르기

글루텐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셀리악병도 위장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복통과 설사를 유발하며 녹색변을 볼 수 있어요.

초록색변, 녹색변의 원인과 질환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단순한 이유 부터 다양한 질환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초록색변이 계속 심하면 질환을 의심해 보시고 병원에 가보시는게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