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집이 생겼을때 터트려? 말어? 정확히 말해주겠음

맞지 않는 신발을 신었을 때, 오래 걸었을 때, 뜨거운 것에 데였을 때, 자칫하면 물집, 수포가 올라와 고생하게 되는데요. 심하지 않으면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혼자 바늘이나 손을 이용하여 터트리면 2차 감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물집에 도움되는 링크들

물집이 뭐지?

다른말로 수포라고 합니다. 우리 피부는 외부의 마찰이나 열에 취약합니다. 마찰과 같은 자극에 지속으로 노출이되면, 물집이 생기게 되는데요. 물집은 쉽게 말하면 단백질 액체 주머니입니다. 피부세포 사이와 세포안에 묽은 액체가 고인 상태입니다.

물집은 터트려? 말어?

물집은 터트리고 싶은 욕구를 심하게 자극하는데요. 터트리지 않는게 좋습니다. 그냥 놔두면 저절로 사라집니다. 괜히 터트려서 세균이 감염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꼭 터트리고 싶으면 절대 손으로 터트리지 않도록 합니다.

바늘로 터트리는 방법

바늘을 소독하고 최소한의 구멍을 내고, 안에 있는 액체를 밖으로 배출해 줍니다. 깨끗한 휴지로 액체를 살살 흡수해줍니다.

바늘에 실을 달아서 천천히 통과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실이 통과하면서 액체를 흡수하게 하는 방법인데요. 바늘과 실을 충분히 소독한후에 합니다.

터트린 후에는 꼭 소독을 해주고 밴드를 붙여 줍니다. 그래야 2차 감염을 막을수 있습니다.

물집을 없애는 방법들

가장 좋은 방법은 그냥 놔두는 것 임을 명심하세요. 특히 화상으로 인한 물집은 절대 터트릴려고 하지 마시고 가라앉을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냉찜질로 해당 부위 열을 식혀주면 통증이 완화되고, 염증이 확산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래 방법들이 물집을 완화시키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소금물에 담그기
  • 마을을 물집에 살살 문지르기
  • 알로애 즙을 바르기
  • 사과식초를 바르기
  • 바세린 바르기

같이 보면 좋은 건강정보

물집의 원인 4가지

물집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각 원인따라 대처 법도 약간씩 다를 수 있습니다.

1. 화상 물집

일반적으로 2도 이상의 화상을 입으면 물집이 잡힙니다. 3도 화상은 지방층까지 손상, 4도 화상은 뼈 조직까지 손상됩니다. 1cm 이상의 물집은 상처가 깊을 수 있으니 병원에서 치료받아야 합니다.

집에서 직접 처치할 때 화상 물집을 제거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표피는 상처 부위를 보호해주고 회복속도나 흉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6일 정도 지난 후에 제거해 주는 게 좋습니다.

화상 부위 주변에 감자를 붙이거나 된장을 바르는 민간요법은 2차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절대로 해서는 안 됩니다.

2. 한포진 또는 습진

한포진은 습진의 일종으로 작은 물집들이 발바닥에서 손바닥까지 발생합니다.

재발의 위험이 크다는 것이 특징인데, 정신적인 스트레스, 기온변화, 자극유발 등이 악화시킵니다.

가려움증이나 포진이 심한 경우 스테로이드나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기도 하나 스테로이드 연고로 일차적인 치료를 합니다. 손바닥 광선치료 기계는 약 복용을 꺼리는 사람들이 시행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3. 마찰로 인한 피부 손상

가장 흔한 물집의 원인입니다. 살면서 한번이상은 꼭 경험하게 되는데요. 대부분 오래 걷게 됬을때 발에 생기는 경험을 합니다.

지속적인 마찰은 표피세포가 손상을 입어 발생하는 물집입니다. 신체의 어느 곳에나 생길 수 있으며, 피부가 받는 힘의 양에 따라 물집의 크기와 여부가 결정됩니다.

4. 동상

동상은 추운 환경에 노출된 신체 부위에 조직 이상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차가워진 혈관이 수축하고, 수축한 혈관으로 인한 손상을 동상이라고 하는데요.

상처 부위에 세균이 침입할 경우 타는 듯한 통증과 함께 곪거나 부어오릅니다. 심한 경우 물집이 발생하는데 피부가 검게 변하고 괴사까지 이르면 드레싱 등의 처치로는 안 되고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5. 그외

위 경우외에도 다양한 원인으로 물집이 생깁니다. 대상포진같은 것도 수포를 만듭니다. 세균감염에 의한 수포농가진도 있습니다. 요즘 뉴스가 자주 나오는 원숭이 두창도 수포를 만듭니다. 수두,홍역,수독구병등 다양한 바이러스 감염증들이 물집이 잡힙니다. 입주위에 잘 나는 헤르페스도 있습니다.

만약에 수포와 함께 발열이 난다면, 감염으로 인한 수포일수 있으니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집에 대한 질문과 답변

질문1. 물집이 생겼을때는 무조건 터트리는게 좋겠죠?

아닙니다. 특히 0.5센티보다 작으면 그냥 놔두는게 좋습니다. 저절로 치유되고, 모든 병은 저절로 치유되는게 가장 좋기 때문입니다.

질문2. 물집의 갯수가 점점 늘어 나는데 괜찮은건가요?

아닙니다. 물집의 갯수가 늘어나거나 범위가 넓어진다면 주의를 요합니다. 특히 통증이 심하고, 고름이나 심한 가려움등이 있으면 병원에 꼭 가야합니다. 단순히 마찰로 인한 물집이 아닐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물집 관련 영상 몰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