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꼽 냄새 배꼽떼 제거 억지로 긁어내면 안되는 이유

배꼽에서 냄새가 당연히 나죠. 어릴때 부터 배꼽에서 왜 냄새가 나지? 라면서 생각해 본 적이 한번은 있을텐데요. 유독 배꼽에서 냄새가 나는 것 같은 날이 있습니다. 혹시 배꼽에 냄새가 나는 이유가 심각한 질환이 있어서 아닌지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왜 우리 배꼽에서는 냄새가 나는걸까요? 배꼽에서 냄새나는 이유를 한번 알아 볼게요. 렛쓰고!

배꼽 냄새 관련 유용한 글들

배꼽에서 냄새나는 이유

배꼽은 우리가 엄마의 몸속에서 나왔다는 증거입니다. 옛날 신화 그림이나 종교적인 그림을 보면 배꼽을 그리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왜냐하면 신들은 엄마 몸속에서 태어난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우리가 태어나면서 엄마와 분리 된 증거가 배꼽니다.

배꼽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는 배꼽으로 먼지, 박테리아, 세균, 죽은 세포들이 모여들기 때문입니다. 더불어서 땀과 각질등등이 쌓입니다. 그런 것들이 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그런 것들이 모여있다고 해서 특별히 질병의 원인이 되거나 하진 않습니다.

배꼽에 사는 세균들

사람마다 배꼽에 사는 세균들은 다릅니다. 배꼽에서 살 수 있다고 알려진 세균만 70종이 넘습니다. 사람의 나이와 컨디션에 따라 다양한 세균이 서식하게 되는데요.

어린아이들은 유산균 냄새 같은 상큼한 냄새가 난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냄새가 진해지는데요. 청소년기에는 약간 상한 과일냄새가 나고, 노인이 되면 거의 똥냄새가 난다고 합니다.

배꼽 냄새가 유독 심하게 느껴질때 원인

배꼽에서 평소와 달리 냄새가 심해질때가 있습니다. 이때는 어떤 질환이 생긴 것은 아닌지 의심이 되는데요.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은 아래와같아요

칸디다감염

간디다균에 감염이 되면 배꼽에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칸디다균은 주로 사타구니와 겨드랑이 처럼 숨어있고, 축축한 곳에서 잘 번식하는데요. 흔히 성병이라고 오해하지만, 꼭 그렇지도 않습니다. 칸디다균은 배꼽에도 옮겨 갈수 있는데요. 배꼽에 피어싱을 하면서 피어싱구멍으로 균이 옮겨 갈때가 있다고 합니다. 배꼽에서 고름이 나고 냄새가 심해진다고 합니다.

낭종

유피낭종이나 모발낭종, 표피낭종 같은 낭종들이 배꼽의 냄배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피부위로 솟아오르는 모양을 하는데, 이 낭종들이 터지면 불쾌한 냄새와 함께 고름처럼 생긴 분비물이 나오기도 합니다.

건강에 도움되는 글들

배꼽떼를 싯어내는 방법

안으로 푹 기어들어간 모양이기 때문에 쌓이기 쉽고, 싯어내기도 힘든 구조입니다. 그렇다고 무리하게 긁어내거나 하면 염증을 유발할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샤워를 할때 의식하지 않아도 저절로 떠내려 갑니다.

손이나 면봉으로 긁어 내는 분들이 계신데요. 오히려 상처를 만들고 염증을 유발해서 배꼽의 상태를 안좋게 합니다.

구지 배꼽떼를 없애고 싶다면?

샤워를 하고 바디로션이나 바세린로션을 바르고 떼어내면 좋습니다. 상처를 덜내고 부드럽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절대 무리해서 떼내지 않습니다.

배꼽관련 질문 답변

질문1. 배꼽때는 긁어 때네는것이 좋겠죠?

아닙니다. 무리하게 배꼽을 후벼파거나 하면 상처가 생기고, 염증이 생기가 쉬워 집니다. 샤워할때 가볍게 싯어낸다는 느낌으로 싯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이나 면봉으로 후벼파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질문2. 배꼽을 무리하게 파면 복막염에 걸린다는데 사실인가요?

아닙니다. 복막은 장기를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인데요. 배꼽을 판다고 해서 복막이 손상되거나 하진 않습니다. 아마 배꼽 파지 말라고 겁주는 이야기가 아닌가 추측해봅니다.

배꼽에 도움되는 영상 몰아보기

Leave a Comment